(이 포스팅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와 단말을 연결했다는 가정하에 진행됩니다.)
첫 프로젝트 만들기
우선은 New Project를 눌러 넘어가보자.
그러면 위와같은 화면이 나올것이다.
일단은 "Empty Activity"를 선택한후 "Next"를 눌러 다음으로 넘어가 보자
나의 project의 이름을 지어주고 Language 를 java로 선택해준후 Finish 버튼을 누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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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실행시 다음과 같이 화면이 나타나는것을 알 수 있다.
하나는 "MainActivity.java" 라는 창과 다른 하나는 "activity main_xml" 이 보인다.
우선 오른쪽의 사진을 보면 왼쪽의 하얀 화면은 실제 스마트폰에 나타날 디자인 화면(Design)과 오른쪽에 구성 요소만을 보여주는 청사진 화면(Blue Print)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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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위에 Run 'app'(shift+F10)버튼을 누르면
"Hello World"를 화면에 띄어주는 앱을 하나 만들수 있다.
이번에는 "Hello World" 문자를 클릭한후 오른쪽에있는 "Atributes"에 있는 "text"에서 글자를 변경해 보았다.
마찬가지로 run 'app' 실행시 스마트폰에도 화면상과 동일하게 적용되어 바뀐 글자가 나오는걸 확인할 수 있다.
"text" 에서 첫 앱의 글자를 바꾸는걸 보았다. 하지만 처음에 나온 "Hello World"의 출처가 어떻게 되는지는 모르고 있다.
우선은 첫 프로젝트를 시작할때 "MainActivity.java"에 있던 코드를 살펴보자
보면 "MainActivity class"에 하나 밖에 없는 메서드 "onCreate"가 보인다.
"MainActivity.java"에 하나 밖에 없는 메서드인 "onCreate" 라는 부분이 메인 메서드정도로 생각할 수 있을것 같다.
이제 "onCreate" 메서드 안의 "setContentView"과 "R.layout.activity_main) 을 보자 지금은 잘 모르겠지만
"setContentView"은 화면에 무엇을 보여줄 것인지 설정하는 역할을 하고
"R.layout.activity_main"은 사용자가 보게 될 화면 모양의 정보 정도로만 알고있자.
public class Main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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